-
▲<사진제공=E&I Group> 선택적 지각에 대해 아시나요?
선택적 지각에 대해 아시나요?
선택적 지각이란 사람들이 자신들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 그렇지 않은 것은 보지 않게 되는 경향을 의미하는데, 심리학 용어 중 '칵테일파티 효과(Cocktail Party Effect)' 와도 비슷한 말이다.
흔히 경험하는 일들 중 하나가 주변이 시끄러운 데도 불구하고 내가 필요한 단어(내 이름, 관심사 등) 들은 희한하게 잘 들리는 일이다. 이러한 경험 또한 당신의 선택적 지각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렇듯 사람들은 아무리 다양한 정보를 제시해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해석하려고 한다. 너무나 많은 정보가 있어 일상의 의사 결정에서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 시키고자 이렇게 선택적 지각이 발생되는 것이다.
이러한 선택적 지각의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생각의 유연성과 반대 사고를 활성화하고, 조직 차원에서는 반대를 위한 반대, 소수 의견 중시 등이 필요할 것이다.
한편, 선택적 지각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도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 사람, 사물, 단어 등에 집중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마케팅, 광고, 스피치, 소통, 영업 등에서 이러한 부분을 적극 활용하여 상대방이 듣고 싶어하는 말을 중심으로 이야기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저작권자ⓒWorld Insight News & worldinsightnews.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BEST 뉴스
댓글0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