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상사에게 어필하는 직장 내 대화법

기사입력 2019.05.13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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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E&I Group>직장 상사에게 어필하는 직장 내 대화법

 

조직에서 능력을 인정 받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가장 확실한 방법은 탁월한 업무 역량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닐까?

하지만 업무 역량이 뛰어나더라도 그 사람의 이미지 하나로 업무 역량을 모두 평가받는 경우가 종종 나타나기도 한다. 그래서 직장인들에게는 무엇보다 성공적인 이미지 관리가 중요한데, 중요한 이미지 관리법 중 하나가 대화법이다. 과연 직장에서 가치와 능력을 제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어떠한 대화 스킬이 필요할까?

 

첫 번째, 숫자를 인용하여 대답하라.

숫자 만큼은 바꿀 수 없는, 확실하고 분명한 것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숫자를 인용하여 대답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 결론을 먼저 말하라.

상사에게 보고할 때 첫마디에 핵심내용을 담아서 말해 보라. 그럴 경우, 사람이 심플해 보이고 업무 전반을 장악하고 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세 번째, 긍정적인 태도를 표출하라.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긍정적인 태도로 답을 하되 다른 의견을 제시하거나 기한을 최대한 연장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네 번째, 접속 부사를 가려서 사용하자.

상대방의 말을 밀치는 느낌의 그러나보다는 상대방의 손을 잡아주는 그리고접속 부사를 보다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 간략하고 명확하게 대답하라.

상사는 부정적이고 복잡한 대답보다는 긍정적이면서도 심플한 대답을 원하는 것을 기억하라.

 

여섯 번째,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말자.

작은 도움에도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은 이미지 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잊지 말자.

 

일곱 번째, 수긍할 수 있도록 사과하라.

사과하는 것을 두려워 말고 상대방이 수긍할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는 사과를 해보자. 그러면 신뢰와 믿음을 주는 직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품격 있는 대화법으로 직장 내에서 자신을 빛내고 사람과 조직을 사로 잡는 직원이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

 

 

[김유리 기자 kyr8412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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