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메이킹] 성공을 위한 평판 이미지 경영

기사입력 2018.06.08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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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들어 직장인들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것은 기업과 조직에서 원하는 인재의 기준이 달라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간단히 말해 과거에는 능력이 우선순위였다면, 현재는 능력은 물론 인간관계,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업무 스타일 등 전반적인 평판이 중요시되고 있다. 능력보다도 평판이 더 큰 후광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어찌 보면 좋은 평판을 듣는 것이야말로 이 시대가 직장인에게 요구하는 또 하나의 능력이 아닐까?

 기업과 조직에서 일컫는 평판의 의미는 자신이 쌓아온 지성과 감성의 통합적 성향을 몇 마디 말로 표현하는 것으로서, 자신의 현재 및 미래 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평가수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평판이 좋은 사람은 곧 믿고 큰일을 맡겨도 될 만한 주요 인재라는 말과 크게 다르지 않다.

 현재 거의 모든 헤드헌팅 회사가 평판 조회라는 것을 하고 있다. 특정 기업으로부터 돈을 받고 채용 예정 대상자에 대한 전반적인 평판을 조회하는 것이다. 한 조사에 의하면 국내 대기업의 57%가 경력사원을 채용할 때 평판 조회를 하고 있으며, 그 중 95%는 그 결과를 채용 의사결정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평판은 이제 어떤 사람의 말과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평가를 넘어서 그 사람의 현재 및 미래 가치를 알아보는 주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헤드헌팅 회사가 평판 조회를 하는 것은 그 때문이다.

 비단 헤드헌팅 회사만 이러한 평판 조회를 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 기업의 인사 담당 부서에서도 이와 유사한 평판 조회를 실시하고 있다. 그 대상도 임원급부터 차·부장급은 물론 대리·사원까지 광범위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A 대기업 인사팀 같은 경우 아예 평판 조회 시스템을 갖추고 조직적인 평판 조회는 물론, 그 내용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계량화하는 작업도 이미 끝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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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드헌팅 회사나 기업체에서 평판 조회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항목은 다음의 6가지이다.


1. 인간관계 평판

2. 개인 능력 평판

3. 업무 스타일 평판

4. 조직 융화력 평판

5. 커뮤니케이션 평판

6. 리더십 평판

 

  그렇다면 좋은 평판을 듣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 번째, 누구에게나 항상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할 것이다. 많은 직장인들이 편의주의에 젖어 예의범절을 다소 가볍게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윗사람은 물론 아랫 사람으로부터도 좋은 평판을 얻는 데 결정적인 흠결사항이 된다.

 특히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깍듯한 예의를 갖춤으로써 좋은 첫인상을 심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주 짧은 순간이지만 첫 만남에서 각인되는 첫인상은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

 두 번째, 열정적으로 업무에 임하자. 한 대기업 마케팅팀에 근무 중인 L대리는 소위 말하는 최고의 스펙과 뛰어난 어학실력을 자랑하는 재원이었다. 그럼에도 그는 과장 진급에서 탈락되었다. 나중에 인사팀 선배로부터 들은 이야기는 충격적이었다. 근무 태도 평점이 안 좋아 결과적으로 능력 점수가 낮았다는 것. L대리는 그 일을 계기로 능력이라는 것을 새롭게 정의 내리게 되었다.

 능력이라는 말에는 두 가지 A가 포함되어 있다. 우선 ‘Ability’, 뜻 그대로 능력이다. 영어 실력이나 마케팅 지식 등이 이에 포함된다. 그러나 이 Ability 못지 않게 중요한 A가 있다. 바로 ‘Attitude’. 아무리 뛰어난 실력을 갖고 있다 해도 건성으로 일에 임하거나 다른 직원에게 비협조적이라면 그 실력은 반감되고 만다. 무언가를 성취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업무에 몰입하는 AttitudeAbility로 이어지기도 한다. 열정적인 태도, 무언가 만들어 내고자 하는 열망이 업무에 몰입해 있는 당신의 뒷모습에서 배어 나오게끔 해야 한다. 그래야 능력 평판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꾸준히 한결같은 모습으로 노력해야


 세 번째, 자율적으로 일을 알아서 하자. 능력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업무를 진행하는 스타일이다. 임원과 팀장급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 ‘가장 키워 주고 싶은 직원의 업무 스타일은 자율적으로 일을 알아서 하는 스타일이었다.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고 누가 시키기 전에 일을 찾아서 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사랑받는다. 그런 직원들을 상사들이 키워 주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주변 사람, 특히 상사들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고 주도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사람이 크게 인정받고, 또 그들에게 지속적으로 중요한 업무가 맡겨지게 되는 것이다. 그 밖에 조용하고 깔끔하게 일을 마무리하는 스타일’,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해 나가는 스타일’, ‘미리 미리 준비하는 스타일의 직원들을 상사는 키워주고 싶다고 말했다.

 네 번째, 떠나는 날까지는 충성하자. 조직에 불만이 없는 사람이 누가 있으랴. 그러나 그 불만을 일일이 표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꾹 참고 주어진 일에 매진하는 사람도 있다. 조직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아무리 역량이 뛰어나도 전자와 같은 직원을 반길 리 없다.

 실제로 일반 기업의 경영자들과 인터뷰한 결과, 그들이 가장 중요시 여기는 인재의 조건은 능력도 학벌도 아닌, ‘조직에 대한, 또는 자신(경영자)에 대한 충성심이었다. 아무리 불만을 토로해 봐야 개선되지 않을 현실, 바뀌지 않을 인물에 대해서는 굳이 입을 열 필요가 없다. 이러한 절제는 조직 융화력 평판에 큰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다.

 다섯 번째, 무조건 상대를 주인공으로 모셔라. 인간은 누구나 주변인보다는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주인공이 되고 싶어 한다. 그러므로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누가 되었건 그를 주인공으로 생각하고 극진히 모셔야 한다.

 반드시 달변가가 되거나 프레젠테이션의 달인이 되어야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상대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해 주는 가운데 의견 개진이 이루어 지도록 분위기를 이끌어 가는 사람이 오히려 커뮤니케이션을 제대로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혹시 내게 말하는 도중 남의 말을 자르고 끼어드는 습관이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라. 커뮤니케이션 시 가장 조심해야 할 태도이다.

 여섯 번째, 남을 높여 주는 리더십을 발휘하라. 리더십이라고 해서 팀장이나 부서장에게만 해당되는 항목이라고 단정해선 안 된다. 최근의 기업 조직이 워낙 수평화되었고 아웃소싱 체제가 정착되었기 때문에, 사원급도 리더로서 프로젝트를 이끌어 갈 기회가 많아졌다. 이른바 ‘11팀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그러므로 대리 · 사원급에게도 리더십이 필수적인 덕목이 되었다. 좋은 리더는 사람을 잘 이끄는 리더이고, 훌륭한 리더는 사람을 훌륭하게 키워내는 리더이다. , 후자의 리더는 남들로 하여금 더 높은 목표에 도전하게 만들고 또 그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후원해 준다.어떻게 이끌까라는 관리 차원의 고민에서 어떻게 키워줄까라는 교육적 차원의 고민으로 승화시켜야만 좋은 리더십 평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 성공을 위한 평판 이미지 경영법을 6가지 소개하였지만, 이미지란 것이 어느 한순간 뚝딱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닌 만큼 꾸준히 한결 같은 모습으로 노력해야만 좋은 평판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이수지 기자 lsj11990@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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